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이 주식 어때?

한전 (한국전력) 전기세 인상에 주가 급등

오늘 한전 (한국전력) 주가가 6.45%나 올랐습니다. 한전은 시총도 크고, 오랫동안 하향으로 주가가 떨어져 매물대가 많아서 주가 상승도 늦게 우상향을 예상했는데 오늘 갑자기 급등했습니다. 

한국전력-주가-일봉
한국전력-주가-일봉

제가 한전 (한국전력) 안정적으로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어제 추천을 했었는데요. 바로 다음날인 오늘 급등해버렸네요. 한전 분석 포스팅 한번 확인해보세요.

2021.03.15 - [국내 주식/이 주식 어때?] - 한전 (한국전력) 주가 전망 및 배당금

 

한국전력 주가 상승 이유

한전 (한국전력)이 7년 만에 전기요금 인상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3월 22일 2분기 전기요금을 발표하며 3% 이내의 소폭 인상을 결정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기세 인상은 한전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것이며 주가 상승을 견인할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 주가 전망

7년만에 한전에 전기세를 인상한다고 발표했는데요, 2013년 7월에 전기세 인상을 발표했었습니다. 그때의 주가 그래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전력-주가-월봉
한국전력-주가-월봉

2013년 7월 전기세 인상 후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전기세 인상은 한국전력 매출에 엄청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장에 바로 반응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6% 이상 급등했습니다. 앞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3% 인상으로 영업이익이 얼마나 늘어나느냐에 따라서 주가 반영이 될 것 같습니다. 전기세 인상은 분명 호재이긴 하지만 연료비 원가 인상도 같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전은 공기업이기 때문에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기간으로 급등 후 천천히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중반 이후에는 주가가 급격히 하락을 했는데, 정부의 방침이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연료비 연동 제등의 제도 보안으로 앞으로 2016년 이후와 같은 추락은 보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 투자 이유

제가 한국전력에 현재 투자하고 있는 이유 첫 번째는 지금 가격이 너무 매력적입니다. 이미 저점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장기 보유를 생각하고 있는 저로서는 크게 손해 볼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전력은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입니다. 적자가 발생했을 때는 배당 컷을 하지만 영업이익이 있을 때는 배당을 많이 해주는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입니다. 현재도 3프로 이상의 높은 배당금을 주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통 배당은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향후 좋은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분할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