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리가 많이 오르면서 정부는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 정책형 대출 상품을 발표했습니다. 고정 금리에 저리로 장기간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알고 보고 계십니다. 상환 방식은 3가지로 체증식분할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 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어떤 상환방식이 우리에게 도움이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은 대한민국 성인은 누구나 소득 상관없이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최저 3.25%부터 시작하니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엄청 저렴한 금리입니다. 그리고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돈이 생겼을 때 언제든지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 금리, 신청 자격 & 방법 등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기 편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어떤 상환방식이 유리할까?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으면 3가지 상환 방식 중에서 선택하여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체증식분할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 상환을 할 수 있으며 각각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가지 상환방식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상환방식에 대한 글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대출 금액 및 금리를 설정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체증식분할상환 방식
체증식분할상환은 회차별로 원금은 많아지고 이자는 점점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결국 회차별로 상환 금액이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3가지 방식 중에서 원리금을 가장 많이 갚아야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상환 금액이 적기 때문에 초기에 다른 용도로 돈이 계속 들어가는 곳이 있다면 선택해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급여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늘어나는 직업을 갖고 계신 분들도 선택하면 좋은 방식입니다. 회차가 가면 갈수록 원리금 금액이 커지기 때문에 수입이 꾸준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 추천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원리금 (원금 +이자)을 모두 합산하여 매월 일정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회차별로 금액이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자금 계획를 수립하는데 용이합니다. 소득이 일정한 분들에게 매우 적합한 방식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대출 기간 동안 원금을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금이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회차별로 원리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3가지 상환방식 중에서 가장 원리금을 적게 내는 방식입니다. 제가 아파트 대출을 받을 때 선택했던 방법인데 초기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많아서 엄청 아끼며 대출금을 갚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는 회차가 많이 진행되어 원리금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결혼 전이라면 원금균등분할 방식을 선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혼 후에는 여러 가지 고정비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초기에는 힘들 수 있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특히 외벌이는 엄청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