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양식 (책)

파이어족이 온다 책리뷰

경제적 자유를 위해 오늘 열심히 경제서적을 읽어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책은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책으로 일찍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저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꿈꾸던 삶을 살기 위해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FIRE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파이어족이 온다 간략 소개

파이어족이온다
파이어족이온다

이 책은 파이어족을 삶을 이룬 사람들의 경험담을 적어놓은 책으로, 파이어족으로 가는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책입니다. 월급날만 기다리는 틀에 박힌 생활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여 인생을 180도 바뀌는 경험담, 극단적인 소비자에서 물건보다는 시간이 더 소중하는 것을 깨달은 부부의 경험담 등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책의 좋은 내용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10가지

우리는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음식을 사 먹고, 좋은 차를 타고 좋은 집에 살기 위해 돈을 벌면서 살아갑니다. 책에서는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10가지 와이프에게 질문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아내가 적은 10가지 목록은 의외였습니다.

  1. 내 아이가 웃는 소리 듣기
  2. 남편과 거피 마시기
  3. 아이를 꼭 안아주기
  4. 산책하기
  5. 자전거 타기
  6. 와인 한잔 즐기기
  7. 질 좋은 초콜릿
  8.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과 대화하기
  9. 가족끼리 저녁 식사하기
  10.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

아내가 적은 행복한 방법의 10가지에는 쉽고 돈이 들지 않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우리의 행복한 삶은 살기 위해서는 큰돈이 없어도 되는데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가족과 보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도 저를 행복하게 하는 10가지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만 하면서 행복에 대한 생각을 많이 안 해봐서 그런지 10개 생각하는데 쉽지는 않네요. 일단 7개까지만..

  1. 내 아이가 행복한 모습 보기
  2. 가족 여행, 캠핑
  3. 가족끼리 식사 하기 (부모, 형제)
  4. 영화 관람하기
  5. 부모님 및 형제 가족 집에 방문하기
  6. 게임
  7. 운동하기

여러분들도 본인이 행복해질 수 있는 10가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을 되돌아 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행복해질수 있는 방법에서 돈이 크게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은 여행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빠른 은퇴를 위해 비용이 저렴하게 소용되는 국내여행 및 캠핑으로 소비를 줄여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 식사는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같이 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을 더 많이 이용해야겠습니다. 영화 관림은 넷플릭스를 이용을 자주 하고 극장에 가더라도 팝콘과 같은 소비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 및 형제 집에 방문하는 것은 비행기를 타서 가야 하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워서 저렴한 교통편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향이 제주도입니다. 저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방법에서도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네요.

 

소비를 줄이기 위한 10단계 계획

소비를 줄이기 위한 10단계 계획을 저희 기준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에 맞게 정리하여 실천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어족으로 한번 더 가기 위해서는 소비를 줄이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책에 나와있는 10단계 계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 구매, 전자 제품, 옷, 아이들 장난감 같은 '재미'로 하는 지출 줄이기

-> 인터넷 쇼핑을 하다 보면 필요 없지만 신기해서 사는 물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매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물건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보는 습관도 줄이고 아이들 장난감도 계획적으로 사서 주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외식 자제하기, 아침과 저녁은 집에서 먹고 점심은 도시락 싸기

-> 주말마다 외식을 자주 하고 있는데, 주말에는 직접 요리를 하여 집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저희 경우는 점심은 회사에서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만약 점심을 사서 먹어야 한다면 도시락을 챙겨가시면 소비도 줄이고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인터넷, 넷플릭스, 전화비, 피트니스 회원권과 같은 매달 발생하는 비용 검토하기

-> 인터넷은 집에서 거의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더 저렴한 요금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친구에게 아이디를 빌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신비는 패밀리 요금제 등 더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 보야야 하겠습니다. 나도 모르게 매달 세는 비용을 잡으면 큰 도움이 되겠죠?

  1. 휴식을 할 때는 해변을 산책하거나 집에서 영화를 보거나 친구들과 각자 가져온 음식을 나눠 먹으며 돈을 쓰지 않거나 적게 쓰기

-> 휴식을 취할 때는 비용을 드는 곳보다는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곳들을 찾아봐야겠습니다. 공원과 박물관처럼요. 그리고 커피 같은 음료는 집에서 만들어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1. 집 안에 있는 더 이상 쓰지 않거나 필요 없는 물건 팔기

-> 물건이 아까워서 집에 계속 모아 놓은 습관이 있는데, 필요없는 물건은 과감하게 팔던지 버리든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간 돌봄 교실이나 공동 육아처럼 덜 비싼 보육 시설 찾아보기

-> 육아를 집에서 와이프가 하고 있으며, 저렴한 돌봄 교실이 있으면 이용해 보록 하겠습니다.

  1. 출퇴근하는 것을 포함해 시간 날때 마다 자전거 타기

-> 건강 및 출퇴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미 자전거를 이요하고 있습니다. (비 올 때만 차를 이용합니다)

  1. 휴가 계획을 줄이고 신용카드 혜택을 활용해 휴가 비용 쓰기

-> 휴가는 가능한 저렴한 국내여행이나 캠핑을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신용카드 혜택을 이용하기보다는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집 임대 계약이 끝나면 더 저렴한 집 찾기

-> 집을 구매하며 살고 있기 때문에 패스.

  1. 부수입 기회를 찾기

-> 블로그 및 알바 등 부수입 기회를 찾아서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어로 가는 7단계

1단계 : 가진 것을 계산하라.

-> 자신의 순 자산을 계산해 봅니다. 현재 우리의 위치를 알 수 있고 올바른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2단계 : 저축액과 지출액을 확인하라.

-> 저축액과 지출액을 계산을 하다 보면 돈이 어디서 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계산을 하면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기 바랍니다.

3단계 : 일일 지출 비용을 줄여라.

-> 커피와 같은 작은 일일 지출 비용을 줄인다면 1년 동안 더 큰 시드 머니를 모을 수 있습니다.

4단계 : 주택, 자동차, 식비. 큰 세 가지를 줄여라

-> 이 세가지를 줄이면 30% 이상 저축률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경우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식비는 외식을 줄여 비용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5단계 : 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해라

-> 돈을 은행에 저축을 한다면 금리에 의한 돈의 가치 하락으로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주식 및 부동산에 투자하여 효율적으로 돈을 굴려야 합니다.

6단계 : 소득을 늘려라

-> 대다수의 파이어족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면서 부수입을 얻습니다. 부수입을 통해서 더 빠르게 은퇴하여 꿈꾸는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7단계 : 파이어 공도체를 찾아라

-> 비슷한 길을 걷는 사람들과 같이 길을 걸어가면 더 쉽게 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를 잘하는 누나와 주식 투자를 잘 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며 그들과 같은 길을 걸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책을 읽으며, 저희 현재 저희 위치를 되돌아볼 수 있었고, 제가 좀 더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