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양식 (책)

[경제 도서] 데이브 램지의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후기 2부

경제적 그리고 시간으로부터 자유를 꿈꾸는 로스차일드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데이브 램지의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에 대 대한 서평 남겨보려고 합니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후기

빚에 대한 잘 못된 상식 : 보증으로 친구나 친적을 도울 수 있다.
진실 : 은행은 돈을 빌리러 온 사람이 돈을 갚지 못할 것 같을 때 보증인을 요구한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P111-

맞는 이야기 같습니다. 지금까지 나에게 보증을 부탁한 가족, 친지, 친구는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일이 없기를 바라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절대로 보증 서지 않기를 바랍니다.

 

잘 못된 상식 : 복권이나 도박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
진실 : 복권은 숫자 계산을 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세금을 뜯어내는 방법이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P114-

나에게 뼈를 때리는 말인것 같습니다. 입사 초기부터 로또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매주 오천 원씩 했는데 지금은 1.5만 원씩 하고 있습니다. 1등 당첨될 것이라 믿고 매주 하고 있는데, 반성하게 됩니다. 매주 같은 번호로 로또를 샀는데 이 책을 보며 로또 용지를 찢어버렸습니다. 지금까지 로또로 낸 세금은 얼마나 될까요? '그 돈으로 매월 주식을 샀더라면'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잘 못된 상식 : 괜찮은 조건으로 새차를 살 수 있다.
진실 : 새 차는 4년 후 가치가 70% 하락한다.
약 2800만원을 주고 새 차를 샀다면 4년 후에 이차의 가치는 840만 원이 된다. 매달 40만 8000원씩 가치가 하락한다는 이야기다. 일주일에 한 번씩 차장 밖으로 10만 원짜리 지폐를 버린다고 상상해보자.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P117-

9년 정도 된 소형 SUV를 타고 있습니다. 차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차로 큰 돈을 쓰고 싶지 않아 미루고 있었습니다. (지금 제가 차를 사야 한다면 제가 갖고 있는 주식을 일부 매도해야 합니다. 지금 모아 놓은 주식을 일부 매도해버리면 경제적 그리고 시간으로부터 자유는 더 늦어지고 말 것입니다.) 매주 10만 원짜리 지폐를 버린다고 생각을 하니, 더욱더 미루고 싶어 지네요.

 

나는 이제 돈 없는 사람이 하는 돈에 대한 조언을 듣지 않는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을 만나 그 사람들이 하라는 대로 해야 한다. 몸짱이 되고 싶다면 몸을 탄탄하게 잘 관리한 사람과 시간을 보내야 하고 잉꼬부부가 되고 싶다면 결혼한 지 60년이 지나도록 손을 잡고 산책하는 노부부를 찾아가 시간을 보내야 한다. 마찬가지로 돈의 주인이 되고 싶다면 부자들을 만나 그들이 하라는 대로 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바로 실행에 옮겼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P124-

요즘 들어 진짜 찐으로 내가 느끼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 회사 내에서도 같은 관심을 갖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제가 몰랐던 여러 가지 재테크 상식을 많이 배우게 됩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를 욕하고 배 아프게 생각할게 아니고, 그 사람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재산이 수백만, 수천만 달러에 달하는 알부자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들 대부분은 지루할 정도로 단순한 투자 계획을 따르고 있었다. 투자는 단순하지 않다고, 속임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투자 시크릿을 찾아내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리스크가 큰 상품에 투자하는 모험을 한다면 빠르게 시궁창으로 추락 할 것이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P223-

우리 하루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로또도 하고 리스크가 큰 기업에 투자도 합니다. 리스크가 큰 기업에 투자를 할 때마다 큰 수익률을 줄 때도 있지만, 큰 손실을 줄때도 있었습니다. 이런 투자를 계속하면서 느끼는 것은 '안전한 투자를 해야겠다'였습니다. 100만 원을 주식에 투자했고 첫 달에 50% 수익을 얻어 150만 원이 되었습니다. 다음 달에 다시 리스크 큰 주식에 투자를 했고 -50% 손실을 보게 되면, 75만 원이 됩니다. 똑 같이 50% 오르고 50% 내렸는데, 25% 손실을 얻게 됩니다. 반대로 해도 마찬가지가 됩니다. 내 자산을 지키며 투자하는 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3부까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경제 도서] 데이브 램지의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후기 1부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