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버는 정보

재테크 기본은 신용등급 관리부터!

요즘 젊은 사람들은 재테크는 기본으로 많이 합니다. 재테크에서 기본적으로 관리가 되면 유리한 부분이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재테크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해야 더 높은 수익을 올리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 점수 높이는 방법 및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용점수-등급-관리
신용점수-등급-관리

 

신용 점수 (등급)를 올리는 방법

신용 점수를 한번에 올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차근 차근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방법들을 확인하시고 잘 지켜주시면 됩니다.

1. 신용카드 한도의 30~50%만 사용하기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안 좋습니다. 신용평가 할때 이런 사람들은 여유 자금이 부족한 사람으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최대 한도를 선택 후,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2. 급전은 마이너스 통장으로

급한 돈이 필요해서, 신용카드 현금 서비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 몇일만 사용하여 갚는것이지만, 현금 서비스는 신용에 매우 안 좋기 때문에 가능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통도 신용카드 한도와 동일하게 한도의 30~50%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자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거나 6~12개월 동한 꾸준히 사용하면 4점에서 40점까지 신용점수 가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신용카드 해지는 최근것부터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지를 하면 지금까지 기록이 삭제되기 때문에 가능한 최근것부터 해지하는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단, 신용카드 사용시 연체되면 신용점수가 내려갑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5. 신용카드 사용은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신용평가 회사는 할부를 단기 고금리 대출로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부 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주거래 은행 만들기

주거래 은행을 설정하면 신용 관리에 도움이 되며, 실제로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급여통장,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 금융상품 등을 적극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7. 공과금 성실 납부

세금 납부도 신용등급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공공요금,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하면 신용평가 시 가산점을 받을수 있다고합니다.

 

신용에 관한 오해와 진실

1. 채무는 신용에 안 좋다?

적당한 채무는 오히려 신용에 좋습니다. 다만, 적당한 채무와 그 것을 꾸준히 상환을 해야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채무는 있는데, 상환을 잘 안하고, 연체가 많아 지면 신용 점수는 급격히 떨어질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를 만들면 신용점수에 안 좋다?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를 만든다고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단, 단기간에 여러장을 만들면 안 좋을수 있는데 급하게 돈이 많이 필요한 사람으로 평가될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융기관에서 신용카드를 만들때 마다 신용 조회를 하기 때문에 안 좋을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오히려 신용점수 높이는데 최고로 좋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이 중요합니다.

3. 소득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높다?

신용등급은 소득 보다는 상환 능력 및 상환 이력이 더 중요합니다. 소득이 많아도 금융 거래 이력 및 상환 이력이 불량하다면 신용등급이 낮습니다.

4.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신용 등급이 떨어진다?

위에 언급을 했는데, 현금 서비스는 신용등급 떨어지는 요인입니다. 급하게 필요하시면 마통을 이용하시는게 더 유리힙니다.

5. 통신요금 연체도 신용 평점에 영향을 준다?

핸드폰 요금은는 신용 평점에 영향을 안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말기 할부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서울보증보험에 대지급정보가 등록되어 신용평가 시에 불이익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글]

개인 신용 회복 & 채무 조정 상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나는 파킹 통장으로 매일 이자 받는다 (년 2%)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