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버는 정보

한미 기준 금리 역전 코 앞, 증시 전망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기준 금리 역전이 코 앞까지 왔습니다. 기준 금리 역전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금리 인상 이유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PI)가 40년 만에 8% 넘게 상승했습니다. 연준은 테이퍼링 (양적완화 축소 정책)만으로는 연준 목표 물가 상승률 년 2%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준 금리를 자이언트 스텝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통화 정책이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짧게는 수개월에서 1년 정도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긴급히 기준 금리 인상하여 시장은 조금 충격에 빠진 듯합니다.

     

    물가 상승 이유

    코로나 팬데믹 양적 완화 정책으로 돈이 많이 풀려서 통화의 가치가 하락하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식료품, 에너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국/미국 기준 금리 추이

    아래 그래프는 한미 기준 금리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한국이 금리가 2배 이상 유지되다가 최근 미국 기준 금리가 가파르게 올라 같이 졌습니다. 역전이 될 수도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아마도 한국 기준 금리도 급하게 올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미국-기준금리
    한국-미국-기준금리

    한국/미국 기준 금리 역전 영향 및 한국 증시 전망

    미국의 기준 금리가 우리나라보다 높아질 경우, 우리나라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해외 자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원화를 달러로 바꾸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원화가치는 더욱 하락하며 환율이 급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자재 수입 가격을 더 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역 수지 및 경상 수지 적자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국에 투자했던 해외 자금이 빠져나가고 기업들이 실적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주가는 떨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이미 외국인 자금이 많이 빠져나가고 있고 한국 증시 엄청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금일 2,400 포인트가 깨졌습니다. 현재 주가 지수에서 PBR이 0.9배 정도이기 때문에 더 크게 내려가기는 힘들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2,500 밑에서 조금씩 매수하고, 그 이상에서는 기다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피 지수

     

    국내 금리 인상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기준 금리 인상은 은행의 예적금과 대출금리 등에 대한 금리가 올라가게 만듭니다. 금융 시장의 금리 상승은 가계와 기업의 차입을 줄이고 저축을 선호하게 만드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출받은 사람들은 이자 부담으로 인해 소비가 줄어들게 되고, 돈이 있는 사람들은 저축으로 인한 이자가 높이 때문에 저축하려는 인원들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시장으로 들어 오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에 경기 침체, 주가 하락 그리고 부동산 하락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에 대비하자

    방어주 갈아타기

    금리 인상 시기에는 증시 쪽으로는 은행주를 갖고 있는 것을 좋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예대마진 차익으로 은행들이 수익이 올라가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와 상관없는 통신주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 대환 및 고정금리로 갈아타기

    대출은 있으신 분들은 좀 더 저렴한 금리로 대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계속 금리가 오를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정금리로 대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대출 상품 및 대환 상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 맞는 상품으로 미리 갈아타서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저리 대출 소개 (대출 상품 비교)

     

     

     

    저축 비중 늘리기

    고금리로 저축 수익도 좋기 때문에 안전한 저축 비중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높은 주식과 저축의 비중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자산의 하락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대출 금리 자이언트 스텝 인상! 정부 지원 기관에 도움받아 해결하자

    약 14% 미국 월 고배당 추천 브룩필드 자산운용사 (Brookfield real assets income fund, FA)

    개인 신용 회복 & 채무 조정 상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국민행복기금 학자금 대출 채무 조정, 신용보증, 소액대출 홈페이지

    중금리 전환 대출 추천 (서민금융진흥원) 및 솔직 후기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