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카드입니다. 환경을 살리고, 경제까지 살린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입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꼭 신청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서울 외의 타지역 또는 대중 교통비가 6만 5천 원이라고 사용하는 분들을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사용 요금의 최대 3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교통비 지원사업 및 여러가지 복지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복지는 아는 만큼 혜택을 받기 때문에 꼭 잘 확인하시고 모든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 서울시 복지 정책 바로가기 (교통비 10만원, 문화패스 20만 원, 이사비 40만 원)
기후 동행카드 혜택
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 시내에서 운행하는 버스,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차하는 지하철 1~9호선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신림선을 기후 동행카드로 무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무료 이용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이서 승차하여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에 하차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반대로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도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 또는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내에서 이용하더라도 혜택이 되지 않습니다.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이 어디인지에 따라, 서울 버스인지 타 지역버스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공공 자전거: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 자전거도 기후 동행카드의 대중교통 무료 대상에 포함됩니다.
- 공공시설 요금 할인: 교통 요금 무료 외에도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그리고 주차장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기후 동행카드는 서울시에 운영하는 기후동행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물카드 또는 스마트 앱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물 카드 신청: 실물 카드는 최초 3000원으로 카드 구매 후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스마트 앱: 휴대폰으로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옵션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스마트앱으로 신청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서울 인천 기후 동행카드
서울 대중교통과 인천 광역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서울 인천 기후 동행카드도 출시된다고 합니다. 현재 서울시와 인천시가 교통 분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에너지바우처 정부 난방비 지원금 신청하세요 (최대 70만원 지원)
2023 전국민 일상 지원금 신청 알아보기 (대상 확인)
대만 여행 지원금 22만원 신청 하기 (사용처 : 이지카드, 숙박할인 등)
연 1% 정부지원 직업 훈련 생계비 대부 대출 소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