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중에 배당 성장이 높은 주식에 장기 투자를 하고 있는 로스차일드입니다. 오늘은 배당 성장과 주가 상승을 같이 노려볼 수 있는 EFT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Charles Schwab investment에서 운영하는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입니다.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간략 설명
고배당 EFT로 2011년 10월 19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운용자산은 약 26B 달러이며 운용 수수료는 0.06%로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주당 가격은 78달러 정도이며 배당률은 약 3% 정도 됩니다. 분기배당을 3, 6, 9, 12월에 해주고 있습니다.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상위 보유 종목
아래 그림은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의 종목들입니다. 헬스케어 머크, 암젠, 화이자, 경기 소비재 홈디포, 펩시, 통신으로 버라이즌 등 여러 섹터들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게 보입니다.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는 종목당 4%가 Max.로 보유하게 되어 있습니다. 4%로 넘는 종목들은 주가가 올라서 초과하게 된 것이며, 향후 포트 변경 시 조정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유명하고 안정적인 기업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안심이 됩니다.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의 배당 성장률
아래 그름은 Seeking Alpha에 나와있는 SCHD의 배당 성장률입니다. 현재 배당률은 약 2.85%이며, 최근 1년 배당 성장률 17.8%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3년/5년 평균 성장률도 10% 이상으로 매우 좋습니다. 이렇게 배당이 성장이 되면 주가가 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최근 1년 동안 SCHD와 S&P500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파란색이 SCHD로 최근 1년 동안은 S&P500 보다 더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년 그래프로 보면 S&P 500이 더 좋네요.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최소 5년 이상 장기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그럼 S&P500 ETF로 사야 하는 게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 최근 높은 배당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SCHD를 모아나가 보려고 합니다.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투자 포인트
미국 고배당주에 안정적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하며 분기 배당으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성장이 매우 높기 때문에 5년/10년 후 주가도 당연히 올라가겠지만 배당금도 많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에 큰 현금 흐름을 생각하며 지속적인 투자를 해보려고 합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