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공요금이 많이 올라서 서민들의 삶이 더욱 힘들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에서는 에너지 소비도 줄이고,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하는 국민들에게 절약한 전기를 현금으로 돌려주고 있습니다. 전 국민 대상이기 때문에 모두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에너지 캐시백 이란?
에너지를 절약하여 지구도 지키고 절약한 만큼 현금도 돌려 받는 제도이며 한국전력에서 시행합니다. 전기 사용량을 이전 사용량보다 줄이면 현금, 기부 또는 전기요금 차감 중 선택하여 익월에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국민 대상으로 혜택을 주기 때문에 꼭 신청하여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에너지 바우처 지원사업도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업은 해당 조건이 되어야 받을 수 있으며 가구당 여름철 평균 지원 단가도 4만3천원정도 된다고 합니다. 올해는 약 114만 가구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조금 24에서는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모든 보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가 있는 전국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 사용자
- 아파트 단지 : 고압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 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 개별 가정 : 가족 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 사용계약자 본인
- 고압 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 가정 : 가족 구성원 중 1인이 신청
-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 가정 : 전기 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
※ 한전과 개별로 전기 사용계약을 체결한 주택용 (주거용) 및 저압 호별 아파트 등 타 한전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과 중복 참여 불가
에너지 캐시백 지급 대상
최소 절감률 (3%) 및 한전 사업소별 평균 절감률 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참여자. 최근 에어컨 등 냉난방기를 교체하셨다면 에너지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쉽게 달성할 수 있기때문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절감량 산정 : 과거 2년 동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 활동기간 사용량
- 절감률 산정 :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 단지, 개별 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계산 (사업소별 참여자 전체의 총 총 절감량/과거 2년 총 평균 사용량)
캐시백 지급 기준
절감량 1KWh 당 30원의 기본 캐시백에 더해 30~70원의 차등 캐시백을 추가 지급 (최대 70원/WKh 지급)
- 지급 한도 :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만큼만 지급
- 지급 방식 :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하여 청구
신청방법
한전 엔터 (한국전력 EN:TER)에서 온라인 회원 가입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입 방법이 어렵다면 아래 매뉴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개별세대 신청과 공동주택관리주체 신청이 있습니다. 맞는 것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 기간 : 23년 6월 7일 ~ 8월 31일
주소인증을 하실때, 주민번호를 이용하여 인증할 수 있지만, 간혹 고객번호를 찾을 수 없어 인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고객 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인증을 해야 합니다.
고객 번호를 못 찾는 경우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한전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