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버는 정보

청년 월세 특별 지원 신청방법 및 자격 요건 (월 20만원 받기)

이번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 월세 특별 지원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청년들은 사는 지역에 관계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학업, 취업준비 증 본연의 삶을 꾸려나가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소득이 낮은 대상으로 월 최대 20만 원씩 12개 분의 월세를 지원합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시고 자격 요건이 되신다면 신청하여 받으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
청년 월세 특별 지원

목차

    청년 월세 특별 지원 자격 요건

    만 19~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이며 부모와 별도 거주하는 무주택자로서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해야 합니다. 보증금이 5천만 원을 초과하면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월세가 6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월세와 보증금의 월세환산액을 합한 금액이 70만 원 이하*’인 경우까지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요건

    청년과 부모를 포함한 원가구의 소득 및 재산이 모두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월세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소득요건
    청년 월세 특별 지원-소득요건 (출처 : 국토부)

    청년 월세 특별 지원을 신청하려는 청년들은 마이홈 포털이나 복지로 누리집에서 자가진단을 해보면 지원 대상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 혜택

    월 최대 20만원까지 12개월 분의 월세 지원합니다. 지원금액은 실제 납부하는 월세의 범위 내에서 월 최대 20 만원씩 최대 12개월에 걸쳐 월별로 나눠 지급됩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 신청 방법

     

     

    신청은 ‘22.8.22.월 부터 1년 간 수시로 가능하며 지자체에서는 10월부터 소득·재산 요건 검증을 거쳐 11월부터 월세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신청자가 소득재산 조사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지원금은 신청한 달로 소급하여 지급 예정입니다.

    온라인 신청 : 복지로 홈페이지 (클릭)

    방문 신청 :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한국토지주택공사 전화상담실 (1600-0777)에 문의하면 됩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 관련 문의 사항

    1. 부모 / 친척 소유의 주택에서 월세를 살고 있는데 지원 가능한지?

    → 청년이 민법상 2촌 이내 혈족에 해당하는 (외) 할아버지, (외) 할머니, 부모님, 형제자매 등이 소유하는 주택을 임차하여 거주하는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2. 반전세 혹은 하숙집, 기숙사 / 연세, 사글세도 지원되는지?

    → 하숙집, 대학 기숙사, 회사 기숙사의 경우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연세, 사글세 형태의 임대차 계약도 청년 월세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청 이후 만 34세 초과 시 지원이 중단되는지?

    → 신청 시 연령요건이 해당된다며 신청 이후 기준 연령을 초과해도 12개월 분의 월세를 전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복지 정책 알아보기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조건, 제출서류 및 신청방법

    청년 내일 저축계좌 자격부터 신청방법까지 모든 것! "월 10만 원 3년 저축, 1,440만 원 수령"

    국민 취업지원제도로 구직 수당 300만 원 받기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