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버는 정보

주택임대사업자 말소 은행에서 대출 상환 요구

오피스텔을 분양받아서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분양을 받을 때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 주택임대사업자를 만들었었고, 최근 만료가 되어 자동 말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은행에서 연락이 와서 대출 상환을 요구했습니다. 이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말소-대출 상환

목차

    은행 대출 상환 요구 이유

    제가 최초 오피스텔 담보대출을 받을 때 받았던 대출이 사업자 대출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사업자 대출 인지도 모르고 오피스텔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은행에서는 사업자 대출을 해줬는데, 사업자가 없어졌기 때문에 상환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업자가 말소되어도, 담보물의 가치가 대출금보다 높기 때문에 대출을 계속 유지할 수 없는지 문의를 했지만 안된다고 했습니다. 사업자 없이 담보 대출을 받게 되면 1억 받았던 대출이 3천 정도만 해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상환 기간은 2달 내로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은행 대출 상환 요구 해결 방안

    1. 대환대출

    대환 대출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타 은행에 방문하여,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오피스텔을 담보로 대출을 다시 받아서 갚으면 됩니다. 이런 경우 사업자 대출보다 대출금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은 일부 갚아야 합니다. 여러 은행을 방문하여 상담받기 힘들기 때문에 여러 가지 대출을 검색 및 비교를 할 수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 남겨 놓을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저리 대출 소개 (대출 상품 비교)

     

    2. 일반 사업자 등록

    일반 사업자들 만들면, 은행의 대출을 갚지 않고 계속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사업자 주소지가 오피스텔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다른 사람이 전입을 하고 있으면 오피스텔 주소를 사업자들 낼 수 없습니다. 일반 사업자 등록으로 대출을 연장을 하면 월세 및 전세 가격 올리는 것도 5% 제한 없이 더 많이 올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일반 사업자 등록 후 대출을 연장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3. 임대주택사업자 등록

    2번의 일반 사업자 등록이 안된다면, 어쩔수 없이 임대주택사업자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주택사업자를 낸다면 10년 유지를 해야 하며 매년 5% 이상 금액을 인상할 수 없습니다.

     

    4. 오피스텔 매매

    임대주택사업자 등록하는 것이 꺼져진다면 마지막으로 매매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0년 동안 얽매여 있을 필요 없으니 매매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디딤돌 대출 원금 상환 유예 신청

    정부 고정 금리 안심전환대출 발표 지원 대상 조건 및 혜택 정리

    저리 대출 소개, 채무 조정 서민금융통합센터 소개

    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A부터 Z까지 (요건 및 서류)

    728x90

    이메일 : yuri4321@naver.com

    제작 : 데오그라시스